게시

언론보도

목록
“혼자는 두려워” 고독공포증 확산
01-10-24 10:51 1,747회 0건
미국 테러 사건 이후 미국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홀로있는 것을 두려워하고 사람들과 함께 있으려 하는 ‘고독공포 증후군’이 나타 나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결혼정보회사는 전례없는 호황을 누리고있다.D회사는 뉴욕의 쌍둥이 빌딩이 붕괴된 뒤 가입 문의전화가 2배나 늘었다고 밝혔다.특히 미국 로스앤젤레스와샌프란시스코 지사에는 ‘하루 빨리 짝을 찾고 싶다’는유학생과 교민들의 미팅 주선 의뢰가 쇄도하고 있다.미국지사는 하루 평균 문의 전화가 테러 이후 37통에서 96통으로 늘어나 전화통에 불이 날 지경이다.

안티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C벤처기업의 회사원 이모씨(27·여·서울 강서구 발산동)는 “TV에서 반복되는 테러와전쟁 장면을 보면서 무슨 일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빨리 누군가를 만나 같이 있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는 계속 늘어나던 이혼상담 건수가 9월에는 795 건으로 8월의 1,149건에 비해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지난해 같은 기간의 839건보다도 적다.가정법률상담소의 박소현 상담위원(40)은 “테러 이후 심각하지 않은갈등은 참고 견뎌보자는 생각이 강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대 심리학과 최인철(崔仁哲) 교수는 “공포 상황에서는 다른 사람과 가까이 있으려는 심리가 강해진다”고 말했다.신촌세브란스병원 정신과의 김지웅(金志雄) 교수는“사회의 전반적인 불안수준이 높아지면 방어기제로 애정욕구가 증가할 수 있다”면서 “반대로 전쟁 같은 폭력장면을 계속 시청하다 보면 폭력에 대한 자제심이 줄어 모방행동이 늘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한매일 <윤창수 기자 geo@kdaily.c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