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조직사업은

지역주민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 하여 각종 사회복지 자원을 조직해 지역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합니다.

복지네트워크 구축
지역 내 복지기관, 시설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복지서비스 공급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회복지관이 지역복지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사업명 목적
지역복지 네트워크사업 강북구 내 민민, 민관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지역주민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역사회조사연구사업 지역주민 욕구파악, 사업방향 수립을 위한 자료수집 및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복지관 사업 계획의 방향성을 수립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미래의 사회복지사 인재 양성을 위해 사회복지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합니다.
네트워크 활동
지역주민 욕구조사
자원개발 및 관리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 및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인력, 재원 등을 발굴하여 연계 및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사업명 목적
후원사업

후원개발 : 복지관 후원에 관심 있는 기업 및 개인들에게 다양한 모금활동을 통해 기부금을 조성하여 복지관 주요사업을 위한 후원금을 개발합니다.

후원관리 : 기존후원자 및 신규후원자들에게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기부금품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금행사 : 지역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모금운동 등을 통하여 새로운 후원자를 개발합니다.

자원봉사 복지사업에 필요한 인력을 발굴, 교육하고 프로그램에 배치시킴으로써 이타심 및 자아성장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홍보사업 지역주민들에게 홍보를 통하여 복지관 및 복지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복지관과 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킵니다.
행복플러스
나눔가게
기부 업체에서 의류를 기부 받아 강북구 지역주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의류를 판매 및 수선한 수입금으로 복지관 주요사업에 사용합니다.
주민조직화
주민이 지역사회 문제에 스스로 참여하고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주민 조직의 육성을 지원하고, 이러한 주민협력강화에 필요한 주민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 및 활동을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사업명 목적
주민만나기 정기적인 주민 만나기를 통해 지역주민과의 관계성을 높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복지관에 대한 인식개선을 도모하며,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고 수렴합니다
삼양동
지역밀착형
주민공동사업
(의제발굴)
지역주민이 마을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실천 활동 통해 주민의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주민 정례회의, 주민교육, 주민 실천활동을 진행합니다.
LH매입상가
(마을거점)관리
LH매입상가(마을거점)를 통해 주민모임을 위한 공간, 주민 소그룹프로그램 등을 진행하여 복지관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지역밀착형 사업의 운영 기반을 마련합니다.
주민수다방 지역주민들을 위한 마을 카페로, 카페 운영 및 상시 테마 이벤트를 제공하여 일상의 쉼터를 마련합니다.

[수다방 운영시간]

요일 운영시간
평일(월~금) 09:00~17:30 (점심시간 12:00~12:30)
※복지관 휴관일(주말, 공휴일) 휴무
텃밭 가꾸기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주민 만남 및 나눔의 공간을 마련하고, 참여자 간 사회적 지지망을 형성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합니다.
주민동아리
연합회
관내 주민동아리 및 신규동아리를 연압하여 동아리-동아리, 주민-주민의 소통의 장을 확장하고, 연합활동 등을 통한 소속감 향상을 도모합니다.
주민동아리지원사업 ‘주IN공’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웃과 함께 모여 주민 간 교류를 확장하며, 주민 소통의 장 마련 및 주민동아리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강북마을기자단 마을을 사랑하고 알리기 희망하는 주민들이 모여 직접 취재, 촬영 및 인터뷰, 편집 등 마을 관련 기사작성을 통하여 직접 마을을 소개합니다.
주민재능
나눔학교
다양한 재능이 있는 주민이 재능을 나누는 재능나눔학교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의 성취감 향상을 돕고 지역사회 공익증진의 기회를 마련합니다.
기업사회공헌 ESG 연계
강북환경지킴이
ESG를 실현하는 기업사회공헌팀과 협력을 통해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는 주민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주민 환경리더를 양성하여 캠페인,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실천 활동 기회를 제공합니다.
강북여성안심
행복센터
성인식개선교육강사 양성교육, 지역주민 대상 성인식개선 교육 및 캠페인 등 주민주도형 안전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내 성범죄를 예방하고 올바른 성인식을 확산합니다.
신한은행과 함께하는 ‘더 안전한 내일을 위한 동행’ 여성가구·운영점포의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물품(홈CCTV, 경찰연계 비상벨)을 지원 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체감도 향상시키고 불안감을 해소합니다.
고독사예방
주민관계망
지원사업
동네를 중심으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긍정적 주민관계망을 형성하여 지역 내 고독사를 예방합니다.
삼양동
동복지대학
동단위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해 주민이 주도성을 갖고 복지의제를 발굴하며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을축제 마을중심 축제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함께 어우러져 소통하고 화합하는 문화의 장을 마련합니다.
양성평등
기금지원사업
강북구 지역 내 경력 단절 혹은 우울감이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지원·교육과 우쿨렐레 합주단 결성으로 사회적지지 기반 마련 및 사회 참여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을 도모합니다.
주민만나기
텃밭 가꾸기
강북여성안심행복센터
주민재능나눔학교
Fixed headers - fullPage.js